즐겨찾기+ 최종편집:2020-05-26 오후 02:43: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구독문의
자유게시판
 
뉴스 > 이사람
(이천)송석준 의원,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 갈수록 심각”
이천시 화훼·시설채소 농가 시름…“물류창고 인원도 감축”
“소상공인, 농민 피해 없도록 국회차원 문제 제기 할 것”
김연일 기자 / news9114@hanmail.net입력 : 2018년 01월 18일(목) 00:28
ⓒ 동부중앙신문
[이천 김연일 기자]이천, “외국인 노동자들 월급 주려고 일하는 것 같습니다. 농사를 계속 지어야할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말인 지난 14일 호법면 화훼농가와 시설채소 농가를 방문한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이천)에게 쏟아진 농민들의 걱정이다. 올해 최저임금이 지난해보다 16.4% 오른 7,530원이 되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농가의 부담이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부족한 농촌일손을 외국인 노동자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꽃값과 채소가격은 갈수록 하락해 시름은 더욱 깊다고 한다.

시설채소 재배 농민 고태범(51)씨는 “외국인 노동자를 12명에서 많게는 20명까지 고용하고 있는데 일주일만 일이 없어도 다른 곳으로 옮긴다고 하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며 “결국엔 일감을 주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작물을 수확하지만, 팔아도 남지 않아 그 인건비는 고스란히 빚으로 쌓이고 있다”고 말했다.

농가들은 최저임금 인상이 내국인에 적용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소득의 대부분을 본국으로 보내는 외국인까지 내국인과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앞으로 최저임금이 1만원으로 오르게 되면 현실적으로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 동부중앙신문
이에 송석준 의원은 “미국, 일본, 캐나다는 업종과 직종, 지역별로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하고 있다”며 “이런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 최저임금제를 적용하는 것은 고용안정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그러면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이 농가뿐 아니라 여러 자영업자에게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주부터는 이천지역 물류창고에서 인력을 감축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더 이상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비롯한 농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회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농민들은 송 의원에게 지하수 관정, 폐기물처리, 생산품 판매 활성화 등 농업분야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지원과 협조를 부탁했다.

사진 : 송석준 의원이 14일 호법면 화훼 및 시설채소 재배 농가를 방문해 농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연일 기자  news9114@hanmail.net
- Copyrights ⓒ동부중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여주시, 체류형 관광도시 변모 위해..
여주시, 장애인 고용 창출 ‘컨소시..
이천시 중재로 OB맥주-화물연대 극..
여주시 공무원, 이천 물류창고 화재..
민선7기 “12만 강소도시 여주시가 ..
2020년 양평군 평생학습 매니저 양..
양평군“ 공설화장시설 건립 ”본격..
(여주)『NH농협』여주시지부, 금사..
이천시, 설성면 성호호수 연꽃단지 ..
(이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화재..
최신뉴스
이천 지석리 소원을 담는 옛 길 찾..  
이천시 호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이천시, 강소농 경영개선실천 교육..  
이천청년연합봉사단, 손소독제 만..  
양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  
2020년 양평군 평생학습 강사 역량..  
양평군 수산자원조성 위한 남·북..  
양평군, 이천시 물류창고 화재피해..  
여주시,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시..  
여주도서관 ‘내 아이 인생성공, ..  
(여주)점동은 진국이다! 이번에는 ..  
(여주)『NH농협』여주시지부, 금사..  
이천시, 제65회 현충일 추념식 행..  
이천소방서, 현장역량 강화를 위한..  
이천시, 마전터 마을 주거환경 개..  

인사말 편집규약 윤리강령 고충처리인제도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광고문의 제휴문의
제호: 동부중앙신문 / 명칭: 인터넷신문 / 주소 : [우편번호:12634] 경기도 여주시 강변유원지길 45 (지번 : 여주시 연양동 414)
발행인 : 이창기 / 편집인 : 이창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창기 / 등록번호 : 경기다 01205 / 등록일자 : 2010년 1월 28일
mail: news9114@hanmail.net / Tel: 031-886-9114 / Fax : 031-882-6177
Copyright ⓒ 동부중앙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