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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충주 중부내륙선 철도건설 본격 추진
4일 기공식, 1조1,116억원 투입 2019년 완공
김현술 기자 / news9114@hanmail.net입력 : 2015년 11월 04일(수) 23:17
ⓒ 동부중앙신문
2019년말 완공목표인 중부내륙선 경기 이천~충북 충주구간 철도건설 사업의 전체 구간이 모두 착공되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4일 오후 3시 충주역 광장에서 중부내륙선(이천~충주) 철도사업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했다.

철도공단은 그간 (가칭)112정거장 위치선정 관련 이천시 장호원읍과 음성군 감곡면간의 지역갈등이 해결됨에 따라, 착공이 지연됐던 공사구간(2공구)을 지난 8월초 계약하고 전체 공사구간을 본격 착공했다.

그동안 이천시와 장호원읍 주민들은 인구가 많은 장호원을 놔두고 인구가 적은 충북 음성군 감곡면에 철도역사를 설치하려는 것은 이용객들의 불편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주장했었다.

역세권 개발을 기대하는 주민들로서는 역사 유치전이 치열할 수 밖에 없었다. 양 지역 주민갈등은 기본설계안과 실시설계안 역사위치가 달라지면서 불거졌다. 2009년 수립된 기본설계안에 장호원쪽에 위치했던 112정거장이 지난해 4월 공개된 실시설계안에는 감곡쪽으로 바뀐 것.

장호원 주민들은 당연히 반발할 수밖에 없었다. 주민들은 “역사위치를 기본설계안대로 하라”며 항의 집회를 여는 등 강력 반발했다.

양측의 의견이 팽팽해지면서 동일 생활권으로 장날을 4,9일로 같이 운영해오던 것을 감곡 주민들이 3,8일로 변경하기까지 했다.

공단측은 양측 비대위를 오가며 설득한 끝에 역사를 감곡쪽에 위치하되 장호원쪽으로 35m 옮기고, 장호원쪽에 주차장 신설, 진입도로 회전교차로 설치 등 편의시설을 추가해주는 것으로 지난 5월 중재안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강영일 이사장을 만나 지역민의 뜻을 전달하는 등 중재 역할을 해 온 유승우 의원은 “중부내륙선 철도는 수도권 접근성 향상과 중부권역 지역민의 교통 편의 증진은 물론 물류 운송 등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회에서의 추가 증액 등 준공시 까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동부중앙신문
중부내륙선 철도건설 사업은 이천~충주~문경을 잇는 94.3km의 신설 철도로써 1조9269억원이 투입된다. 이 구간에는 총 8개역이 신설된다. 지난 9월 1단계 이천~충주 구간(54.0km)의 모든 설계를 마쳤다.


1조1,11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설하는 연장 54km규모의 이천~충주 철도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이천~충주 운행시간이 단축돼 수도권 접근성 향상과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장기적으로는 경부선에 상응하는 제2의 국가핵심철도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가 완공되면 시속 200㎞의 간선 고속형 전동차(EMU-200)가 운행돼 현재 버스로 2시간 이상 걸리는 이천∼문경 구간이 33분대로 단축된다. 이천∼충주 간 이동 시간도 1시간대에서 23분으로 짧아진다.

한편, 중부내륙선 판교-여주 구간은 성남-여주선이라는 이름으로 건설하고 있으며, 2016년 4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이천-충주-문경 구간은 중부내륙선 철도로 불리며, 이천-충주 구간은 2019년에, 충주-문경 구간은 2017년에 착공하여 2021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김현술 기자  news9114@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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